-
오한이 생기는 이유와 치료방법건강 2024. 1. 22. 08:50728x90반응형SMALL
안녕하세요. 건강과 삶에 여유를 드리는 혈관전문케어 퍼펙트로그입니다!
주변이 따뜻함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몸이 으슬으슬하고 추운 느낌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오한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한이란?
오한은 갑자기 몸이 덜덜 떨리는 느낌과 함께 열이 발생하면서 비정상적인 근육의 수축현상을 말하는 것인데요.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느낌과 함께 갑작스러운 발열, 고열 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은 감기나 독감 같은 질환이나 매우 다양한데 몸에 소름이 끼치고 추운 느낌이 반복되는 경우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한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목에는 나비 모양의 갑상선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이 기관에서는 호르몬이 분비되고 이 호르몬이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이동, 사용, 교환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어떠한 원인에 의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이 떨어지게 되면 인체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얻지 못하게 되면서 오한, 무기력, 피로, 식욕저하, 제중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감염성 질환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이 몸속으로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되면 해당 부위에 백혈구가 이동하면서 바이러스와 싸우게 되는데요. 이때 백혈구를 빠르게 이동시키기 위해 온몸의 혈액이 심장으로 모이는데 심장에 많은 양의 혈액이 모이게 되면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백혈구가 염증 부위에 도달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면서 머리, 팔, 다리 등에 있던 혈액이 모두 심장으로 가 심장을 뺀 다른 부위에 혈액이 줄어들면서 일시적인 추위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오한은 감기, 몸살, 코로나, 독감 등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하며 상한 음식을 먹게 돼도 오한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근육 감소
근육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일을 담당하는데요. 육체를 지탱해 주고 면역세포인 마이오카인을 분비하여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줘요. 그리고 체온 유지를 위해 열을 발생시켜주기도 하는데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면 열을 발생시키는 능력이 떨어지게 때문에 오한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또한 근육은 면역세포를 분비하여 각종 병균으로부터 막아주는데 근육이 없다면 다양한 병균에 노출되기 때문에 감기 등이 자주 걸려요. 그래서 몸이 마른 사람이나 노인들이 자주 아픈 것인데요.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진행해야 해요.오한 증상
오한은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몸의 근육이 제멋대로 덜덜 떨리는 증상과 함께 으슬으슬한 느낌과 더불어 추운 것 같은 한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피부에 닭살이 돋기도 하며 관절 통증, 식은땀, 두통, 창백함, 몸에 기운이 없는 느낌 등이 있습니다.
오한 치료방법
체온 유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옷을 입거나 이불을 덮는 등 따뜻한 환경을 조성해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오한이 든다고 두꺼운 이불이나 전기장판을 뜨겁게 하여 체온을 급격히 올리는 경우 체력 저하나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체온을 천천히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차 마시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차를 마셔주면 체온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뿐만이 아니라 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차로는 생강차, 대추차, 도라지차, 모과차 등이 있습니다.
30대 여성분께서 면역력이 약해 만날 감기에 걸리거나 비염으로 인해서 고생을 하셨습니다. 몸에 좋은 물 이즈미오를 드시고 면역력이 많이 좋아져 감기는 한 번도 안 걸렸고 비염도 많이 괜찮아져서 생활하는데 편해져서 좋아하셨습니다.
이렇듯 오한이나 면역력이 약해져 불편하신 분들은 문의주세요. 무료로 상담해드립니다.
▽▽▽▽ 이즈미오 수소수 실제 체험사례 ▽▽▽▽
▽▽▽▽▽
문의 및 상담
더 건강한 생활 방식과 더 건강한 당신을 향해 단계를 밟기 시작하는 것은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저희 퍼펙트로그와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요!728x90반응형LIST'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포진 원인과 치료방법 찐 (35) 2024.01.29 뇌졸증 두통 위험성 머리 아픈 전조증상이 생긴다면? (33) 2024.01.28 기억력 저하 감퇴 이유 뇌 혈액순환 문제인가? (28) 2024.01.21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 (22) 2024.01.15 고혈압약 부작용 머리가 계속 아프다면 중단해야 되나? (25) 2024.01.14